대학특별전형
설명홈 > 대학특별전형 > 설명

대학특별전형

 


국가 검정 자격증을 취득하고 고등학교 내신, 경력, 자격, 소질 등을 가진 자를 대상으로 전문대 관련 학과에 진학할 경우 대학 정원의 30-50%의 인원을 별도로 선발하는 제도입니다. 각 대학별로 평가 학년, 평가 과목수, 점수 산출 방법에 따라 등급의 수준이 크게 달라지므로 주의 깊게 알아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특별전형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특별한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은 무엇일까요?  전문대의 경우, 다음과 같은 자격이 있어야만 특별전형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계 특별전형
실업계 고교 출신 학생으로서, 고교 때 전공한 학과가 지원 하려는 대학의 학과와 같은 계열이어야 합니다.


  자격증 특별전형
지원하려는 대학 학과와 관련 있는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국제 조리기능사 경진대회 및 전국ㆍ도 단위 기능대회의 요리분야 입상자(1 ~3위)중 관련학과 지원자는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산업체 특별전형
직원이 5인 이상이며 보험이 적용되는 회사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 농어촌 특별전형, 대학 졸업자 특별전형 등이 있습니다. 특별전형은 수능 성적은 전혀 반영하지 않고 고교 내신 성적만을 반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신 관리가 상대적으로 쉬운 실업계 출신 학생들에게 훨씬 유리합니다.

(그러나 일부 4년제 대학교의 경우 수능 성적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독자기준에 의한 특별전형
특별전형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각 대학마다 독자적인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맞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학교장이나 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 선행이나 효도로 수상한 경험이 있는 학생, 소년소녀 가장, 실업계 고교 출신 학생, 국가유공자의 자녀나 손자 손녀, 고령자 등이 있습니다.

요리계통은 인허가된 국내외 조리교육기관 6개월 이상 수료자면 지원 가능합니다. 종류가 아주 다양하므로 지원하려는 대학의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여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지혜롭습니다.